본문 바로가기
제과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 실기 과목 소프트롤케이크 홈베이킹으로 만들기

by 다오^^ 2021. 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과기능사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다오입니다

 

오늘은 젤리롤케이크에 이어서

롤케이크 과목 중 하나인 소프트롤케이크를 만들었어요

 

젤리롤케이크와는 비슷한 부분도 많지만 

만드는 방식이 공립법이냐 별립법이냐에 따라 달라져요

 

젤리롤케이크는 공립법으로 만들었다면

이번 소프트롤케이크는 별립법으로 만들어야 해요

아무래도 별립법은 흰자 머랭을 치다 보니

부피는 젤리롤케이크보다 크게 나온답니다

 

 

2021/01/13 - [제과제빵기능사] - 제과기능사 실기 과목 젤리 롤케이크 집에서 만들기

 

제과기능사 실기 과목 젤리 롤케이크 집에서 만들기

안녕하세요^^ 제과기능사 실기시험 준비를 시작한 다오입니다 실기시험은 레시피와 오븐 온도도 외워야 하지만 많이 만들어보며 실패도 경험해봐야 할 것 같아 본격적으로 하루에 2개씩 집에서

oungs.tistory.com

 

젤리롤케이크 글은 링크해둘게요~

 

 

 

 

 

소프트 롤케이크

 

 

시험시간 : 1시간 50분

 

요구사항

반죽은 별립법으로 제조하시오

반죽 온도는 22도를 표준으로 하시오

반죽의 비중을 측정하시오

제시한 팬에 알맞도록 분할하시오

반죽은 전량을 사용하여 성형하시오

캐러멜 색소를 이용하여 무늬를 완성하시오

 

 

 

 


<소프트 롤케이크 재료 및 계량>

 

 

박력분 80g을 기준으로 계량했어요

 

 

 

 

 

<소프트 롤케이크 만드는 순서>

 

 

1.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주세요

 

 

2. 노른자는 가장 큰 믹싱볼에 넣고 

설탕 A, 소금, 물엿을 3회에 나눠 섞으며

미색이 날 때까지 손으로 믹싱 해주세요

 

 

 

휘핑하다 보면 설탕들이 벽면에 많이 붙어있어요

한 번씩 스크래핑도 해주세요

 

 

 

3. 미색으로 변했으면 물을 넣고 조금 더 섞어주세요

 

 

 흰자는 머랭을 만들어 줄 거예요

머랭은 90%만 만드는 게 포인트입니다

 

 

 

4. 머랭을 살짝 올려주고

설탕 B를 3회에 나눠 섞어주세요

 

 

 

핸드믹서를 들어 올렸을 때

끝이 살짝 휘어지면 90% 머랭 완성입니다

 

 

 

5. 완성된 머랭을 노른자 반죽에 1/2 넣어주세요

 

 

6. 가루류(박력분, 베이킹파우더)를 체쳐서 넣어주세요

 

 

 

7. 반죽을 조금 덜어서 식용유와 힘차게 섞어주세요

그리고 다시 본 반죽과 합쳐주세요

 

 

 

 

저는 이때 바닐라 오일을 두방을 넣어줬어요

바닐라향이 들어가지만 대체했어요

 

 

 

8. 아까 남겨두었던 머랭 1/2을 마저 섞어줄게요

 

이 과정이 꽤 헷갈리는데

(머-밀-식-머)라고 외우면 된다고 해요

유튜브에서 배웠습니다~ 이렇게 외우면 정말 쉬워요

 

9. 시험에서 요구한 비중이 맞는지 재볼게요

 

오늘은 비중 컵이 배송돼서 드디어 비중을 잴 수 있네요

먼저 컵 무게는 18.9g이네요

 

 

(컵 무게를 제외한) 물 무게 = 103g

 

 

 

(컵 무게 포함한) 반죽 무게 = 64g 

 

 

 

비중 값 = (반죽 무게-컵 무게) ÷(물 무게-컵 무게)

 

(64g-18.9) ÷103g = 0.44

 

소프트 롤케이크의 적정 비중은 0.4~0.45에요

다행히 적정 비중 안에 들어왔네요!

 

 

 

10. 반죽을 전량 팬닝 하고 스크래퍼로 높이를 맞춰주세요

젤리 롤케이크는 실패했지만 이번엔 성공하리라!!

 

 

11. 비중 컵에 남겨두었던 반죽에 식용색소를 넣어서

캐러멜 색소 색과 비슷하게 만들어주었어요

 

 

 

조금 연한 것 같지만 하는 방법만 알면 되니까

몸에 좋은 않은 색소는 그만 넣도록 하겠습니다~

 

 

 

12. 짤주머니에 담고 지그재그로 그려주세요

 

 

 

으악!! 일회용 비닐 짤주머니로는 처음 해봤는데

구멍을 자를 때 이상했나 봐요

이상하게 그려졌어요.,, 속상..

 

 

13. 젓가락으로 모양을 내주세요

이 과정은 젤리롤케이크와 똑같아요~

 

 

 

 

오븐 온도는 윗불 180도, 아랫 불 150도,

굽는 시간은 20분 정도입니다

 

 

14. 완성된 롤케이크는 식힘망에 두어

저번보단 많이 식혀주세요

저는 5분 정도 두었어요

 

 

 

15. 잼을 바르고 두 줄을 내주고 말아 줄게요

 

 

 

돌돌돌 잘 말아주시고 

 

 

 

3분 정도 기다려주세요

 

 

소프트롤케이크 완성!!

 

이번엔 면보에 물이 많았나 보네요

윗면이 벗겨졌어요.. 면보에 물기는 꼬옥 짜야겠어요

 

집에서 실패를 거듭하면서 하나씩 배워가는 거죠~

 

 

 

단면입니다~

이번에도 이쁘게 잘 말렸어요

말기만 잘 말아도 반은 성공하는 게 롤케이크니까

오늘도 성공했네요 ㅎㅎ

 

 

이제 롤케이크 시리즈는 초코롤케이크만 남았어요

초코롤은 충전용 재료 중 하나인 생크림이 배송되면

그때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은 초코롤케이크로 돌아오겠다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