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들었다오

뉴럭셀 오븐으로 마카롱 만들기 (feat. 굽는 온도)

by 다오^^ 2020. 1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오예요^^

 

오늘은 마카롱 만들기 세 번의 실패 끝에

성공한 기념으로 성공비법을 공유할까 해요

 

마카롱은 제과기능사 실기에는 빠졌지만

꼭 만들어보고 싶은 것 중 하나죠

 

하지만 난이도가 보통이 아니예요

온도 습도 계량 머랭 등등..

조금만 달라도 망치기 쉬운

너무 예민한 과자라 쉽지가 않았어요ㅠ

특히나 매장 오븐이 아닌 가정용 오븐으로는 

많은 연습이 필요했죠

(온도랑 시간 맞추기가 정말 힘들었네요)

 

그렇지만! 저와 같이 럭셀 오븐을 쓰는 분들

당최 온도를 못 맞추겠다 하시는 분들

저의 글을 참고하시어 꼭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 준비물 -

저울, 식용색소, 주걱, 스크래퍼, 체, 스테인리스 볼, 휘핑기, 짤주머니

 

- 마카롱 꼬끄 계량 -

아몬드 가루 : 70g

분당 : 70g

흰자 : 55g

설탕 : 55g

 

마카롱 만들기 방법에는 머랭법으로 달라져요

- 프렌치 머랭

- 스위스 머랭

- 이탈리아 머랭

 

저는 가장 간단한 프렌치 머랭으로 만들었어요

프렌치 머랭이란? 흰자를 거품내다가 설탕을 조금씩

넣으며 튼튼한 거품체를 만드는 방법을 말해요

 

 

 

각각 계량을 해주시고

아몬드 가루와 분당은 체를 2번!! 쳐주세요

아몬드 가루 입자가 커서 2번 하시는 게 좋아요

 

첫 번째는 덩어리가 큰 게 많이 남아있어요

이때는 주걱이나 손으로 살살 풀어주세요

 

두 번째는 입자가 많이 작아졌죠?

이것도 살살 풀어서 체를 쳐주세요

옆으로 다 튀네요 ㅎㅎ

 

 

그다음은 흰자 머랭을 올려야 하는데

이건 사진이나 글로 설명이 어려워 

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밑에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마카롱 머랭치기

 

영상에서도 나왔듯이

머랭을 칠 때는 설탕을 3번에 나눠서 넣어줘야

흰자에 설탕이 잘 녹을 수 있어요

그리고 속부터 단단한 머랭이 되기 위해서는

저속 - 중속 - 고속으로 단을 올려주시고

마지막은 저속으로 기포 정리를 해주세요

 

어떤 머랭은 뿔이 잘 나와도 단단하지 않은 것도 있으니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머랭을 쳐주세요

 

식용색소는 이때 넣어주셔도 되고

가루를 섞고 마카로나쥬를할 때 넣으셔도 됩니다

어느 과정에서 넣든 상관없어용

 

마카로나쥬란?

반죽을 볼에 붙이면서 머랭의 공기를

적당히 빼주는 작업이에요

 

 

반죽에 윤기가 돌고 주걱을 위로 들어 올렸을 때

계단 모양으로 접히면 성공입니다

계단모양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된 거 같으면

모아주기만 반복하셔서

반죽이 묽어지지 않게 조절해주세요

 

이것도 동영상으로 보여드릴게요

 

마카로나쥬 방법

식용색소는 가루를 섞고 

마카로나쥬하기전에 넣었어요

 

이 작업까지 끝났으면 

짤 주머니를 컵에 씌워주고

반죽을 반반씩 담아볼게요

 

이 방법이 

깍지 없이 두 가지 색을 섞어 쓸 때

가장 쉬운 방법인 거 같아요

 

 

짤주머니에 반죽담기

참 쉽죠잉??

 

 

2판 분량을 하려고 했는데 조금 모자랐네요

다음엔 양을 좀 늘려봐야겠어요

팬닝이 끝나면 바닥을 쳐서 기포를 빼주세요

작은 기포들을 뾰족한 걸로 정리해주심 됩니다

 

테프론시트 사이즈는 (280×380)이에요

럭셀 오븐판에 딱 맞는 사이즈에요

베이킹 도구는 맘쿠킹이나 비앤씨마켓으로 

구매하는데 어플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제 50분 정도 말려줘야해요

 

표면에 광이 사라지고

손으로 만졌을 때 묻어나지 않으면

잘 말려진 거예요

집안에 습도에 따라 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상태를 보시고 판단해주세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오븐의 온도!!!

먼저 190도에 10분 예열해주세요

가정용 오픈은 판이 두꺼워서

높은 온도로 예열을 해줘야 한데요

 

 

마카롱판은 한판씩 넣고 돌려줄 거예요

두 판씩 굽게 되면 밑에판은 밑에만 익고

윗판은 위에만 익었어요...ㅠ

그래서!

오븐의 중간 홈에 맞춰서 넣어주세요

 

 

예열이 끝나면

컨백션 모드로 윗불 아랫 불 150도 설정해주시고

15분 정도 구워주세요

 

15분 후에도 혹시나 덜 익었으면

130도로 낮춰주시고 3~5분 정도 더 돌려주세요

 

손으로 눌러봤을 때

이렇게 흔들리면 덜 익은 거래요

5분 더 돌리는데 윗불은 많이 낮춰주세요

오래 돌리면 색깔이 변할 수 있어요

 

짠!!  완성이 되었습니다

삐에도 이쁘게 나왔고요

두께도 적당하네요

 

잘 구운 마카롱은 시트에서 잘 떨어져요

 

속도 꽉 차있네요 

뻥카롱도 아니에요 ㅎㅎ

이 정도면 만족하진 않지만 성공이에요!!

겉바속촉 꼬끄만 먹어도 넘 맛나요^^

 

 

 

그동안 망쳤던 망카롱들이 스쳐 지나가네요..

망카롱들....ㅠㅠ 가버렸!!!!

 

 

 

마지막으로

마카롱 꼬끄 팁 정리 들어가겠습니다

 

1. 머랭을 단단하게 올리기 

2. 마카로나쥬는 윤기가 나고

계단 모양으로 접히면 그만

3. 오븐 190도 10분 예열

4. 한판씩 중앙에 넣고 굽기

5. 컨백션 모드로 150도 15분 

6. 덜 익었을 땐 온도 낮추고 5분

 

 

뉴럭셀 오븐으로 마카롱 꼬끄만들기 끝!

다음글에서 마카롱 필링 만들기로 돌아올게요

 

 

그럼 오늘 마카롱 꼬끄 성공했다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