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는 이유가 뭘까? 인터넷 끊기는 원인과 해결 방안

by 다오^^ 2021. 1. 18.
반응형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번에 다룰 내용은 최근의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해결해본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써

 

인터넷이 끊기는 이유는 너무너무 많아서

한두가지로 정리가 안될 것이므로

제가 드리는 답이 해결책이 아닐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와 증상을 비교해보셔서

비슷한 경우에 따라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전에는 집에서 컴퓨터를 자주 쓰지 않았는데

코로나로 집에서 일을 하기도 하고

컴퓨터를 사용할 일이 많아지면서

처음으로 느끼게 됐습니다

 

제 컴퓨터가 인터넷이 한번씩 끊어진다는걸요

 

특히 '아예 인터넷이 되지 않는 것' 이 아니라

'잘 사용하다가 이따금 한번씩 끊어지는 것'

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상황에 대해 검색을 해봤습니다

여러가지 내용이 많았지만

가장 발생 빈도가 높은 4가지 원인이 예상되었습니다

 

 

첫째, 윈도우 설치가 잘못된 경우

둘째, 인터넷 서비스 자체의 불안정

셋째, 랜카드 고장

넷째, 랜카드 절전모드

 

 

이 중, 첫번째 것을 제외한

세가지를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첫번째 것은 해결을 위한 노력이 많이 들 것 같아

다른 것을 다 해보고 안되면 하기로 했고

나머지 세가지를 보기로 한 것입니다

 

또한 그동안 컴퓨터 인터넷의 문제가 없다가

최근 컴퓨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문제가 생겨서

첫번째일 확률이 낮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두번째 경우, 즉 인터넷 서비스 자체의 불안정이

의심된다면 간단히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로 휴대폰을 사용해보는 것입니다

 

휴대폰을 와이파이로 연결한 상태에서

인터넷을 사용해보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컴퓨터의 인터넷이 끊긴 순간

휴대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해봤습니다

 

아무런 이상없이 잘 접속되었습니다

컴퓨터는 여전히 먹통이었구요

 

여기서 만약 휴대폰으로도 인터넷이 잘 안된다면

지체없이 사용하시는 인터넷 서비스 센터로

문제를 접수하시면 됩니다

 

저는 인터넷의 이상없음을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세번째의 경우는 랜카드의 이상이 있을 경우입니다

 

랜카드에 고장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보통 고장은 잘 안나구요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충돌이 생기고 있는 경우에 문제가 될 수 있어

이 부분을 확인해보려 합니다

 

 

 

바탕화면의 내PC를 우클릭하여

가장 아래의 속성을 클릭해줍니다

 

(바탕화면에 내PC가 없을경우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관리자

로 들어갑니다)

 

이어서 뜨는 화면에서 장치관리자를 눌러주고요

 

 

 

컴퓨터에 설치되어있는 장치들의 목록인데요

 

제대로 설치가 되어있지 않은게 보이면

문제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문제가 없이 깔끔했습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는 위 목록중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1. 알 수 없는 장치 라고 표시된 경우

2. PCI ~ 어쩌구 라고 표시된 경우

3. 아래와 같이 느낌표가 있는 아이콘이 있을 경우 입니다

 

 

이런 것들이 있다면 해당 아이콘을

재설치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문제도 아니었죠

 

 

마지막으로 확인해본 네번째 경우

랜카드 절전모드 확인입니다

 

 

 

 

사실 저는 이런게 있는지도 몰랐어요

 

컴퓨터의 전원 사용량이 높을 때

일정시간 이상동안 랜카드 사용이 없으면

컴퓨터가 랜카드 동작을 정지시키는 거라네요

 

좀 어이가 없었어요

정지시킬게 따로있지...

 

어쨌든 제가 집에서 주로 사용하는 컴퓨터가 노트북이기에

뭐 그런 기능이 있을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고

확인을 시작했어요

 

 

바탕화면의 네트워크를 우클릭해서

가장 아래의 속성을 눌러주구요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로 가셔도 동일해요)

 

 

이 화면에서 어댑터 설정 변경을 눌러줘요

 

 

 

그럼 이런 화면이 뜨는데

랜선을 직접 꼽아서 쓰시는 경우

이더넷이 연결되어있을테지만

전 와이파이로 쓰고 있었기 때문에 

와이파이부분을 손볼거예요

 

랜선을 꼽아 쓰시는 분들은

제가 하는 내용을 그대로 이더넷 아이콘에 하시면 되요

 

와이파이를 우클릭해서 속성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우측 위쪽에 구성 버튼이 있네요

구성 버튼을 눌러주고요

 

 

 

가장 오른쪽 탭에 전원관리가 있네요

전원관리 탭으로 가 보면

 

 

 

어이없는 항목이죠 ㅎ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장치를 끈답니다

 

해당 체크를 없애주고 확인을 누르면 끝입니다

 

저는 이걸로 해결이 되었어요

 

 

 

 

추가로 한 공유기를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경우

IP를 새로 잡아주는 것 만으로 해결되기도 해요

 

IP를 새로 잡아주려면

랜카드 자체를 껐다 켜주면 됩니다

그러면 알아서 괜찮은 IP로 잡아줘요

 

방법은 일단 여기로 가셔야 해요

 

아까도 왔던 곳입니다

바탕화면 - 네트워크 우클릭 - 속성 - 어댑터설정변경 

이렇게 다시 들어오세요

 

여기서 wifi를 우클릭합니다

 

사용 안 함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비활성화가 됩니다

 

이제 다시 우클릭해서 사용 을 선택해주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그럼 끗입니당~~

 

 

사실 지금이야 간단히 이야기하지만

며칠동안 원인 찾느라 고생했답니다

 

지금은 인터넷이 안 끊기니 참 편하네요

 

여러분도 이걸로 해결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